용궁면에 가면 정통 순대집이 여러곳에 성업중에 있으며 저마다의 비법으로 맛자랑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박달식당(대표 문재식)은 미식가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진 맛집으로 꼽힌다.
박달식당에는 순대국밥, 순대, 오징어불고기가 메뉴의 전부다. 다른메뉴를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오로지 순대로만 승부한다는 박달식당의 전문성이 입소문으로 알려져 온종일 손님들로 북적이고 있다.
박달식당 순대는 영양과 맛의 풍부함을 나타내기 위해 18가지 신선한 재료를 엄선, 주인이 직접 만들고 있으며 머릿고기와 순대가 곁들여진(순대-머릿고기)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금방 삶은 머릿고기의 맛은 고소하고 야들 야들해 애주가들의 술맛을 저절로 돋군다.
이 집 또 하나의 자랑은 순대에 꼭맞는 궁합, 오징어 불고기를 빼놓을 수 없다. 싱싱한 오징어를 고추양념장에 재워 석쇠에 구운 매콤한 맛의 오징어불고기와 순대를 곁들여 먹으면 이것 또한 별미로 외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박달식당 맛의 일품은 단연, 순대국이다. 입맛 깔깔하고 밥맛이 없을 때 푹 고운 사골국물에 내장, 쫄깃한 고기, 18가지 재료로 만든 순대를 넣은 순대국밥 한 그릇을 먹고 나면 몸 보신 한 듯한 포만감을 느낀다.
박달식당 순대국을 먹어본 사람들은 순대국이 왠지 느끼할 것 같은 편견을 깨끗이 버리게 된다. 국물의 단백함에 놀라고 그 속에서 느껴지는 구수함, 내장과 고기의 쫄깃함, 순대의 풍부함이 몇 만원짜리 식단을 부럽지 않게 만족을 준다.
박달식당은 순대도 일품이지만 주인장의 구수한 인심과 상냥한 웃음이 멀리에서 찾아오는 손님들로 하여금 친절과 인정을 동시에 느끼게 해 주니 한 번 찾은 사람은 반드시 다시 찾게 되는 곳이다.
위치: 예천군 용궁면 소재지 용궁역 앞에 위치해 있다. 가격은 순대국밥 3,000원(따로국밥 3,500원), 순대 5,000원, 오징어구이 5,000원이며 전화는 652-0522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