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1-25 18:45

  • 뉴스 > 자랑스런 예천인

[자랑스런 醴泉人]2세 교육과 문학시인 대창중 권오휘 교감!

길위의 사람으로 경북도 문학상 수상...

기사입력 2021-12-02 10:5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자랑스런 醴泉人] 권오휘(58) 대창중 교감은 2015 경북문협 송년문학축전 및 경북문단 제32호 출판기념회에서 시 '봉암사'로 한국문인협회 경북지회가 시상하는 제1회 경북작품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012'2020 경북문협 송년문학축전 및 경북문단 제37호 출판기념회'에서 시 '길 위의 사람'으로 제34회 경상북도문학상을 수상하는 등으로 예천을 대내외에 널리 알려 군민들로부터 자랑스런 예천인이라는 평을 듣는다.
 

 

권오휘 교감이 쓴 '길 위의 사람'은 권 시인의 첫 시집 '추억은 그 안에서 그립다' 에 수록된 작품으로 시 '길 위의 사람' 은 길과 그리움을 통해 사랑과 그리움은 늘 동반자로 마주하는 삶의 단면을 보여 주고 있다. 당시 수상 소감에서 "너무 큰 상이라 주체할 수 없는 감동을 받았으며, 앞으로 더 자신을 돌아보고 물고기처럼 늘 깨어 있으라는 의미와 끊임없이 공부하라고 준 상이라 생각하면서 부족하지만 좀 더 좋은 작품을 쓰기 위해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3년 문예사조 '시 등단'2014년 문학세계 '평론 등단'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한 권오휘 교감(시인)은 오랜 기간 교직 생활을 하면서 작품을 써 왔다. 202012월 경상북도교육청 개최된 '46회 경상북도교육상'을 수상했다. 경북교육상은 평소 학생들의 자기 계발과 인성 및 진로 교육 등 남다른 열정을 갖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 헌신적으로 노력한 교원들에게 시상하는 경북 교육계에서는 누구나 받고 싶어 하는 격 높은 상이다.
 

 

지난 2018 10박이정에서 훈민정음 해례본의 제자해에 대해 연구한 책인 '훈민정음 제자원리와 역리의 상관성'을 펴내기도 한 권오휘 교감은 '역리적 추론을 통해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자형 형성의 원리'를 밝히기도 했다. 권 교감은 훈민정음 제자해에 중점을 두고 제자해에 적용된 역리사상이 무엇인지, 역리사상이 훈민정음 자형 형성에 어떤 작용을 하였는지를 살펴 훈민정음과 역리사상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했다.
 

 

또한, 초성자와 중성자의 역리 속성을 살펴 훈민정음 28자 체계도를 제시하고 있다. 훈민정음이 상형과 가획, 삼재의 원리에서 자형이 형성되었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수용하면서, 훈민정음의 자형 형성 원리를 역리적 관점에서 새롭게 살피고 있다. 이 책은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등을 다루고, 2부에서는 훈민정음 제자해에 반영된 역리이론을 정리했다. 3부와 제4부에서는 훈민정음의 초성자와 중성자 제자원리에 적용된 역리에 대해서 고찰했다. 5부에서는 전체 내용을 정리하여 결론으로 삼았다.
 

 

권오휘 교감은 20172'훈민정음 제자해'의 자형 형성은 초성은 발음기관 상형과 가획의 원리를 통하여, 중성은 천··인 삼재 원리로 형성됐다는 견해를 수용하면서도 역리적 관점에서 새롭게 훈민정음 '제자원리와 자형형성'을 고찰한 '훈민정음 제자원리와 역리의 상관성 연구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 동료 교사 및 경북 교육계에서는 오랜 세월동안 2세 교육과 집필활동을 통해 공부하는 교육자로 인정받고 있다고 귀띔한다.
 

 

권오휘 교감은 201710월 지역 문화예술인으로 꾸준한 작품 활동은 물론 문학 활동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해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지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문화예술행사를 온 군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으로 승화시켜 지역문화예술 저변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예천군민상 문화체육 부문에서 수상했다.
 

 

권오휘 교감은 대창고~안동대학원 국어국문과 박사학위 취득~안동대 콘텐츠융합학과 박사과정 재학 중이며, 화랑문화제학생지도자상, 1회 경북작가상, 경북교육감 표창장, 19회 예천군민상, 2020년 우수교사상, 34회 경상북도문학상, 46회 경상북도교육상을 수상했으며, 경북도립대학교 대학교양강좌, 한국문인협회 예천지부 예천문단 발간(창간호~17), 안동대 대학원 국어학 강좌~
 


~예천문화연구회 경북선비아카데미 강좌 운영(1~8), 예천문화연구회 풍류와 멋 '예천' 발간했으며, 경북도립대학교 외래교수, ()한국문인협회예천지부장, 안동대 겸임교수, ()한국예총예천지회장을 역임하고, ()한국문인협회옹호위원, 한국낭독회 회장, ()한국문인협회 경북지회부회장, ()한국문인협회 경북지부 이사, 예천문화연구회 회장, ()한국예총경북지회 이사를 맡는 등 바쁜 일상을 영위하고 있는 자랑스런 예천인이다.
 

 

 

정차모 기자 (jcm5429@hanmail.net)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제자
    2022- 01- 09 삭제

    선생님 선생님 잘 지내시죠. 오늘 기사 봤습니다. 이렇게 좋은 상을 받아서 제자로서 선생님의 제자란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예천 내려가면 연락드리고 학교에 올라 가겠습니다. 행복하세요.

  • 좋은기사
    2021- 12- 03 삭제

    예천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교감선생님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