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醴泉人]예천군 보문면 기곡2리 출신인 이영상 경북지방경찰청장(57.치안감)은 지난 2021년 7월 13일 경북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하여 가진 취임식 취임사에서 "법 집행 과정에서 인권에 최우선 가치를 두는 등 인권 감수성을 높여야 한다"며 "법과 원칙에 따른 정당한 법 집행은 경찰이 현장 입장에서 이해하고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예방적 경찰 활동에 중심으로 두고 신고 접수 시 최대한 신속하게 출동하여 정확하게 일을 처리해야 300만 경북도민들로부터 칭송받는 경찰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공정하고 일관된 법 집행과 함께 경북도민들이 처한 문제를 내 가족 일처럼 여기며 진정성과 책임감 있는 경찰 활동을 해 달라'고 주문한 이영상 청장은 "사회적 약자, 그중에서도 본인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 어르신, 특수관계인 등을 보호하는 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2021년 10월 21일 경찰의 날을 맞아 이 청장은 독도경비대를 방문하여 독도를 지키다 순직한 경찰관들의 위령비에 헌화 한 뒤 등대를 지키는 포항지방해양수산청 직원들을 격려하고 독도 내 경계 근무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설치한 각종 시설물을 점검했다.
특히 이 청장은 '앞으로 독도경비대원들이 근무와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지원을 약속하고 모범 경찰관 2명에게 표창장과 함께 식재료 등을 선물로 증정했다. 한편, 독도경비대는 이영상 청장 취임 이후 아무도 실천하지 못했던 독도경비대원을 의무경찰에서 일반 경찰관으로 지난해 3월 전원 교체시키는 획기적인 인사정책을 실현시켰으며, 이와 별도로 생활공간 리모델링과 전시관 확충을 완료하는 등 경찰관들의 근무 의욕을 고취시키는 한편, 일반 국민들의 방문 시 독도 시설물의 관람을 최대한 보장토록 조치해 칭송을 받았다.
'가장 안전한 경북, 존경과 사랑받는 경북경찰, 도민 안전 보호라는 경찰의 사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이영상 청장은 경상북도경찰청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한 뒤 "경북경찰은 도민안전을 경찰의 기본 사명으로 삼고 여러분의 생명.신체.재산을 빈틈없이 지키고, 선제적.능동적.적극적 경찰활동을 펼쳐 도민의 작은 불안과 불편까지 정성스레 살피겠다"며 "당당하고 공정한 경찰, 따뜻한 인권경찰의 자세로 사회적 약자와 범죄피해자를 세심하게 보호하고,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도민들이 주시는 의견을 청취하여 다양한 치안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 청장은 경북지방경찰청 산하 24개 경찰서 홈페이지 소개마당에 '자랑스러운 경북경찰'이라는 코너를 신설하여 퇴직한 경찰관들(행정관.주무관 포함)을 기념하는 공간을 마련토록 지시하여 '퇴직경찰관 및 행정관 497명의 이름.사진.근무기간.주요 공적을 소개하고, 퇴직자의 당시 퇴직 경찰서와 근무 기간별로도 분류하여 검색창에 이름을 치면 경북경찰에서 근무한 퇴직경찰관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청장은 "선배 경찰관들의 노고를 기억하고 후배들도 이를 본받아 국민안전이라는 경찰 본연의 임무에 더욱 매진하고자 이 코너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경찰청은 6월 2일 추가 인사 발표를 통해 이영상 청장을 치안정감으로 승진한 뒤 8일자로 인천경찰청장으로 임명했다. 치안정감은 경찰 총수인 경찰청장(치안총감) 바로 아래 계급으로, 국가수사본부장,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남부·인천청장, 경찰대학장 등 7개 자리가 있다(김창룡 현 청장 임기=7월23일). 이영상 치안감(56.보문면 기곡2리)은 옥천초등학교~감천중학교~영주중앙고등학교~중앙대학교 회계학과~한세대학교 경찰법무대학원 경찰학과를 졸업(석사)했으며, 1992년 경찰간부후보(40기)로 경찰에 입문했다.